Error기록 노트/PHP | Laravel

[Laravel] 카카오(Kakao) 로그인 API 사용하는 방법(2): 연동 편

에러노트 2023. 4. 11. 18:21

이번에 새 프로젝트롤 하게 되면서 라라벨에서 카카오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기록해두고자 2편에 걸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구현과 연동을 나누어 작성하였기에 처음부터 살펴보고자 하는 분들은 구현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04.11 - [Error기록 노트/PHP | Laravel] - [Laravel] 카카오(Kakao) 로그인 API 사용하는 방법(1): 구현 편

저의 오류 기록뿐만 아니라 여러분들께도 미약하지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지금부터는 구현은 끝냈고, 연동을 해야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 안내 편입니다.

혹시 구현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저는 Socialite를 사용하였습니다.)

 

우선 '.env' 설정에 아래 내용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KAKAO_CLIENT_ID=
KAKAO_CLIENT_SECRET=

해당 부분이 없다면, 아래 내용과 같이 'require'를 통해 kakao를 설치합니다.

(저는 Socialite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는 점 미리 안내 드랍니다.)

composer update
cpmposer require socialiteproviders/kakao

자, 그럼 본격적으로 kakao Developers 홈페이지로 한번 들어가봅시다.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접속한 뒤, 상위 메뉴바에서 '내 애플리케이션'을 클릭 >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 후 아래와 같이 휑하게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만 있다면

 

네, 맞습니다.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임의로 이름을 지어 추가해주시면 됩니다.(이미지는 선택이니 안넣으셔도 됩니다.)

해당 앱 이름은 앞으로 로그인 시 뜰 이름입니다.

만들어진 본인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발급된 'REST API 키'를 .env에 작성해줍니다.

KAKAO_CLIENT_ID=da94f39210....

 

만약, 해당 값을 설정하지 않고 구현한 로그인으로 접근하면 어떤 에러가 발생할까요?

더보기

 다음과 같이 101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친절하게 해결방안을 클릭하면 에러에 따른 해결방법을 상세히 안내해주니 당황하지 말고 해결방안을 눌려보세요!

 

혹시라도 해결방안이 뜨지 않는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1외에도 다양한 에러에 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이걸로 끝이 아니기에 저희는 로그인을 위해 아래와 같이 '내 애플리케이션 > '제품 설정' > '카카오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카카오 로그인' 설정을 활성화 상태로 변경합니다.
(아래 'OpenID'설정은 선택사항이기에 전 비활성화로 두었습니다.)

 

이 친구도 만약 비활성화 상태로 동작한다면 어떤 에러가 발생할까요?

더보기

 이번에는 004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에러 공식 안내에 따르면 004는 카카오 로그인을 사용하도록 설정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마지막으로 설정할 것은 'Redirect URI' 등록입니다. 본인이 현재 개발중인 url 주소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주소값이 'https://test.errornote.com'로 동작중이기에 그대로 넣고, 'https://test.errornote.com/auth' 등 로그인 후 동작할 주소값도 추가로 넣어주었습니다. 최대 10개를 넘을 경우 따로 신청을 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와 같이 REST API Key를 id로 넣으신 분들은 해당 부분을 설정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에러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이 에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설명 내용은 모두 상세하니 꼭 읽어보시고 작업하길 추천드립니다.

완료 후 정상적으로 제가 설정한 이름으로 접속하겠냐는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택 동의와 같은 선택사항은 제가 따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면 첫 로그인 시 어떤 내용을 데이터로 받을지 체크하도록 추가 설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제가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다면 마구마구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요즘 독감이 많이 심하던데 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