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기록 노트/PHP | Laravel

valet과 관련된 황당한 에러) valet link를 잘 쓰셔야 합니다.

에러노트 2023. 6. 14. 19:39

안녕하세요. 에러노트입니다. 오늘은 laraval nova 설치를 위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던 중 발생한 에러입니다. 어째 매번 프로젝트 신규 생성마다 한번씩 자잘한 삽질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엔 node.js에 이어서 valet 설정에서 문제였습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 후 기존 작업으로 돌아가 마저 작업을 하려는데, Tenant가 없다는 에러가 출력되는 겁니다. (laravel jetstem도 함께 쓰고 있어서 테넌트가 없다는건 연동이 안되었다는 의미)

valet links를 제때 살펴보지 않은 탓에 npm run dev는 실행은 되는데 테넌트가 없다고 하지, 동작이 어디서 멈췄는지 dd('test');는 계속 찍어보는데 출력은 없지...설마 싶어서 새로 생성한 nova가 들어간 사본 프로젝트에도 dd값을 찍어보니 해당 프로젝트와 연결되어 동료분과 이상하다? 이런 경우는 처음보는데?를 반복하며 열심히 폭풍 서치를 했어요😅

삽질 결론: valet links로 제때 확인하자.

valet links

다음과 같이 조회해보니 기존 프로젝트의 path가 올바르지 않았다. 기존 프로젝트에 nava를 설치하다가 삭제하고 새로 만드는 과정에서 valet link를 수정한 뒤 다시 되돌려두지 않은 것이 문제였던 것이다.

다시 설정을 잡기 위해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다.

valet link

//현재 위치로 path를 수정.
... symbolic link has been created in [현재 위치/valet/Sites/현재디렉토리]

그 후 https:// 로 설정하기 위해 secure를 합니다. 

valet secure

//현재 사이트로 secure를 설정.
Restarting nginx...
The [현재 사이트] site has been secured with a fresh TLS certificate.

설정을 하고 다시 valet links로 목록을 조회하면, 이전과 달리 올바른 url, path가 설정된다.

다음엔 절대 까먹지 않기 위해 오늘 일은 꼭 기록해두려고 썼다.😅
npm 이용 시 정상동작 하는데, 화면만 출력되지 않고 dd도 찍히지 않는다면 필히 한번씩 살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