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공부장

SMTP 설정 시 SSL, TLS의 차이와 포트번호의 차이는?

에러노트 2023. 3. 22. 18:32

뉴스레터 전송을 위한 SMTP 설정 중 포트번호의 차이가 궁금하여 간단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SSL과 TLS의 차이부터 알아보자면

-SSL : SSL(Secure Scokets Layer)은 암호화 기반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로, 전달되는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특정한 유형의 사이버 공격도 차단함. 하지만, 1996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현재로써는 TLS를 권장한다.

- TLS : SSL의 업데이트 버전으로, 이름만 다르다고 보면 된다. 처음에 암호화 되지 않은 메시지를 통해 응답을 주고 받아, 상호간의 암호화된 통신 가능 유무를 확인한다. 확인이 완료되면, 가능한 경우에만 암호화된 통신을 시작한다.


1. MAIL_PORT= 465 (SSL)

465번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포트번호로, SMTP 암호화가 자동으로 시작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MAIL_PORT= 587 (TLS)

주로, MacOS용으로 쓰입니다. 서버가 SSL을 지원한다면 SMTP 수준에서 STARTTLS 명령으로 SSL 암호화를 할 수 있습니다.

 

+)

업무상 이메일을 발송하는 뉴스레터를 구현하던 중, 간단하게 궁금했던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전 587을 쓰면서 동시에 Google SMTP로 설정하였는데, 한달 삽질 끝에 laravel9 + Vue3.js 로 라라벨에 내장된 기본 Mail을 이용하여 구현 성공하였네요. 🥳🎉